"선배 창업자들이 후배 창업자들의 성공을 돕는다." - 프라이머(Primer) 이정훈 팀장 인터뷰

인터뷰 일자 : 2016년 1월 중

프라이머는 2010년에 세워진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입니다. 이니시스와 이니텍을 세웠던 권도균 대표, 본엔젤스를 창업하고 지금은 자리에서 물러난 장병규 대표와 같은 분들이 모여 시작한 회사입니다. 오늘은 프라이머 이정훈 팀장과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KE 1기 멤버 주형준 학생(좌)이 프라이머 이정훈 팀장님(우)을 인터뷰하고 있다.

KE 1기 멤버 주형준 학생(좌)이 프라이머 이정훈 팀장님(우)을 인터뷰하고 있다.

프라이머의 역사와 하고 계시는 일을 말씀해 주세요.

  ‘선배 창업자들이 후배 창업자들의 성공을 돕는다’라는 의미에서 시작된 프라이머는 좋은 창업자들을 발굴하여 멘토링을 통해 성장시키는 일을 하고 있다. ‘시즌’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현재 시즌 4까지 진행 해 오면서 IT, 모바일 웹 서비스, 소프트웨어, IoT, 헬스케어 분야를 비롯해 약 70여 개의 회사에 투자하였다. 

  우리는 렌탈쉽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을 선발하는 일을 하고 있는데, 주로 이것을 운영하는 일을 맡아서 하고 있다. 선발된 스타트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지원해 주는 일을 하고 있다.

프라이머와 함께하는 기업 중에 큰 성과를 이룬 기업이 있나요?

  현재까지 4개의 스타트업을 엑싯했다. 가장 크게 엑싯한 것은 네이버에 엑싯한 번개장터이고, 최근에 데일리 호텔이 세콰이어 호텔의 후속 투자를 받은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볼 수 있다.

프라이머만의 경영철학이 있나요?

  '본질적인 것들만 한다.'가 프라이머의 경영철학이다.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로서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따지고, 그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 다시 말해, 좋은 창업자들을 발굴하고 성장을 돕는 것에 최대한 집중하려고 한다. 예를 들면, 홍보에 시간을 쏟아 유명세를 타게 되면 외부에서 여러 요청(강연, 멘토링 등등)이 많이 들어오는데, 이런 것을 다 하다 보면 우리의 본질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 그래서 프라이머는 홍보에는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다. 

 "본질적인 것들만 한다."

"본질적인 것들만 한다."

투자자가 투자하고 싶은 기업들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비즈니스 모델과 창업팀, 두 가지를 본다. 우리는 주로 서비스 쪽을 많이 투자하기 때문에 베이스 모델이 좀 더 현실적이고, 페이포인트가 한 방향에 확실히 와 닿는 것을 원한다. 창업자들도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빨리 실행해 본 사람들, 오늘 아이디어가 나오면 바로 당장 내일이라도 실행에 옮기는 사람들을 원한다. 앙트프로너쉽(기업가정신)은 글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경험으로 배우는 것인데, 실행력 있는 사람들은 그만큼 많이 배우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 

 

스타트업 생태계를 위해서 대학에서 힘써주기를 바라는 일이 있나요?

  경험이 많고 실무에 강한 인재를 양성 해 주었으면 좋겠다. 인턴쉽을 많이 내보낸다거나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함으로써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게끔 환경을 조성했으면 좋겠다.

 

학벌, 성적, 학점과 업무와의 상관관계가 있나요?

  어느 정도는 있는 것 같다. 성적이 좋다는 의미는 최소한 무언가를 꾸준히 한다는 말인데, 스타트업 시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기질이다. 스스로 할 일을 찾아서 업무를 배우는 것을 꾸준히 해야 되는데, 성적이 좋으면 그런 것들이 기본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초보 창업자들이 자주하는 실수는 뭔가요?

  본질이 아닌 것들에 시간을 투자한다. 예를 들면, 우리 고객이 어디 있는지를 깊게 고민 안 해보고, ‘남들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광고하니까 나도 해야지’, ‘남들이 서비스 런칭하는데 페이스북 페이지 이벤트 해야지’라는 생각을 쉽게 한다. 창업자들이 초기에 집중해야 할 가장 큰 미션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 정말로 필요로 하는지 검증하고 잘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제일 중요한데 대부분 서비스를 홍보하고 사용하라고 설득하기에 바쁘다. 사실 정말 좋은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입소문을 내기 때문에 이러한 노력들이 필요 없다. 결국 성공하는 스타트업들은 본질, 좋은 서비스와 제품을 만드는데 집중하는 스타트업이다.